많은 공상적인 현대 신학자들을 종교적인 자유주의로부터 너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보다 실제적인 죄론(罪論)에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데이비스(D.R. Davies)의 다음과 같은 고백은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하며 죄가 인간 본성 그 자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는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자선을 준 것 같이 남에게 주어야 하는 것이다. 「현대어성경」, 성서원, 1998
Ⅱ. 교회의 사회복지 실천과 전망
1. 기독교 사회봉사의 개념 김한옥, 「기독교 사회봉사의 역사와 신학」, 실천신학연구소
기독교 봉사는 성경에 그 근거를 가지고 초대교회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
그리스도의 신성 확보를 의도하는 신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한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보증하기 위한 신학적 해석은 바울과 요한에게서 성육신 사상으로 발전되었다. 바울의 성육신 사상은 갈라디아서와 빌립보서에 잘 나타난다.
기독교의 핵심 메시지인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는 좁은 문이며, 두려움을 떠나서는 하나님을 찾을 수 없다. 은혜는 자신의 강함을 자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는 사람에게 약속되어 있다.
(성경에는 “두려워 말라”는 말씀이 365번 거듭)
- 두려움 없이는 어떠한 노력도 효과를 발하지 못한다. 무대 공포증
. 즉 성령을 양자의 영(SPIRIT A DOPTION), 보증과 인(THE GARANTEE AND SEAL), 물(WATER), 불(FIRE), 생명(LIFE), 기름과 기름부음(OIL AND ANONTING), 샘물(SPRING), 주의 손(HAND OF LORD)등으로 표현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성령을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으로 보았고, 아버지와 아들의 영으로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 모든 기존의 질서는 내적 갱신과 구조적 개혁을 요구한다. 사회적 갱신, 정치적 갱신과 마찬가지로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도 은혜의 성화를 통한 매일의 갱신이 강조된다.
창조에서 형성된 것이 죄에 의해 외곡(deformed)되었기에 다시 말씀으로 돌아가 그리스도 안에서 개혁(refomed)되어야 하는 것이다.
배우가 되어서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나타냄이 정말 거룩했고, 한학기가 지나감에도 영원히 유효할 예수님 배역의 영광이란 나름대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 삶의 중심과 인생에 관한 태도와 자세를 경건에 이르게 함에 가속도를 높여주는 것 같아서 누구보다 기분 좋은 자존감으로 형성됨이 있었다.
그리스도교는 다른 종교들보다 더 급격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개신교의 경우 한국은 미국에 이어서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를 파견하는 국가가 되었으며(2005년 기준 170여 개 나라에 14,000여 명 파견), 전래된 지 고작 120여 년 사이에 세계 최대의 교회인 여의도 순복음교회(신도 약 80,000여 명)와 세계 최대
Ⅰ. 서론
가장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교회를 그 위에 세울 기초는 그리스도께서 닦아 두셨고 이 기초 곧 터 위에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다. 에베소서 2:20-22의 말씀은 교회는 먼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말씀에 기초한다. 그러나 사도
Ⅰ. 서론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않는 자는 복이 있도다.” 라는 거룩한 시편의 말처럼 우리의 복은 하느님에게 달려있다. 그러므로 현세의 이익을 위해서 신을 섬기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또한 내세의 이익을 위해서 신을 섬기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그렇